경제 이야기/경제 이슈 리뷰

주가 +10% 폭등? TSMC 3분기 실적 발표 리뷰

머니 엔지니어 2024. 10. 18. 01:36

안녕하세요, 돈 밝히는 엔지니어 economeer입니다.

 

대만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 TSMC가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17일 개장 직후 주가가 +10% 폭등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과연 얼마나 대단한 실적을 발표했길래 투자자들이 이리도 환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SMC, 뭐 하는 회사야?

 

일단 TSMC가 어떤 회사인지 간략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SMC는 위에서 말씀드렸듯 대만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여기서 파운드리 기업이란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반도체는 크기는 작아도 그 구조는 매우 복잡해서 설계부터 시장 공급까지 다양한 공정을 거칩니다. 그 공정을 가장 처음 설계하는 업체를 팹리스 기업이라고 하고, 설계된 시제품을 공급받아 실제로 생산하는 업체를 바로 파운드리 기업이라고 합니다.

 

즉, TSMC는 우리가 흔히 아는 엔비디아와 같은 팹리스 기업들에게 반도체 위탁 생산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정확히는 웨이퍼라고 하는 반도체 기판을 생산해서 납품합니다.

출처 : Global market monitor

 

위 자료에서 보듯 TSMC의 제품별 매출 비중은 Wafer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주요 수출국은 미국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엔비디아, 애플, 퀄컴, AMD 등과 같은 미국의 팹리스 기업들이 주요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TSMC는 대만 기업이기 때문에 중국과는 사이가 안 좋습니다. TSMC의 2024년 2분기 기준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62%에 달합니다.

 

3분기 실적발표, 어땠길래?

 

그렇다면 10%에 달하는 주가 폭등을 만들어낸 3분기 실적은 과연 어땠는지 알아볼까요?

 

<TSMC 2024년 3분기 실적발표 요약>
○ 매출 : 7597억 대만달러(전망치 : 7493억 대만달러 / 전분기 대비 12.8% 증가)
  - 매출 총 이익 : 4394억 대만달러
  - 매출 총 이익률 : 57.8%

○ 영업이익 : 3610억 대만달러(전분기 대비 25.9% 증가)
  - 영업이익률 : 47.5% 

○ 순이익 : 3253억 대만달러(전망치 : 3000억 대만달러 / 전분기 대비 31.2% 증가)
  - 순이익률 : 42.8%

 

말 그대로 어닝 서프라이즈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전분기 대비 증가했음은 물론 시장 전망치까지 보기 좋게 상회한 모습인데요. 이 사실도 그렇지만 저는 영업이익률 47.5%라는 거대한 숫자에서 파운드리 업계에서 TSMC의 위상이 다시 한 번 실감이 되네요.

 

출처 : TSMC 홈페이지, 실적발표 자료

 

아울러, TSMC는 261억달러에서 269억달러 사이의 매출과 함께 매출 총 이익률 57%에서 59% 사이, 영업이익률 46.5%에서 48.5%사이의 4분기 가이던스도 함께 내놨습니다.

 

출처 : TSMC 홈페이지, 4분기 가이던스

 

TSMC는 실적에 대한 분석 결과로 12.8% 증가한 매출에 대해서는  업계를 선도하는 3nm 및 5nm 기술에 대한 강력한 스마트폰 및 AI 관련 수요에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아울러 57.8%을 기록한 매출 총 이익률에 대해서는 설비가동률 향상과 비용 개선 노력에 기인한다며 평이한 분석 결과를 내놨습니다.

 

출처 : TSMC 홈페이지, 실적 분석
출처 : TSMC 홈페이지, 실적 분석

 

TSMC 주가, 앞으로 어떻게 될까?

 

TSMC의 주가는 결국 AI에 대한 수요와 그에 따른 공급 가능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TSMC의 고객사인 주요 팹리스 기업들이 반도체 생산을 늘려서 TSMC에 일감을 많이 줘야 TSMC도 돈을 버는 구조인데, AI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거나 다른 이유로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면 TSMC의 매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먼저 현 시점 메가트렌드인 AI의 수요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급에 대해서는 조금 생각해봐야 합니다. 나날이 증가하는 AI 수요를 뒷받침할 전력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요에 대해서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전망합니다. 냉각, 환경 등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시경제 측면으로 접근하면 TSMC의 고질적인 리스크인 지정학적 요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만약 중국의 대만 견제가 지속되거나 침공이 현실화한다면 TSMC의 주가도 크게 영향을 받을테니까요.

 

참고로 ASML의 실적 전망치 하락으로 인해 반도체 업황이 하락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으나, 대중 규제로 인한 중국 매출 예상량 하향조정 및 ASML 일부 고객사(삼성전자, 인텔)의 투자 지연 등 그 이유를 고려하면 반도체 업황 전체가 쇠퇴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이번 TSMC의 실적 발표로 AI의 수요는 아직 강력하며, ASML의 이야기는 단지 ASML만의 문제라는 게 증명된 셈이라고 보여집니다. 심지어 ASML의 CEO도 AI의 수요는 매우 매우 강력하다고 언급했었고, 일부 고객사의 수요는 시간이 지나며 회복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었죠.

 

https://economeer.tistory.com/1

 

ASML 주가 -16% 폭락 이유, 3분기 실적발표에 있다! - ASML 실적발표 리뷰

안녕하세요, 돈 밝히는 엔지니어 Economeer입니다. 지금 ASML이라는 네덜란드의 반도체장비 회사 주가가 -16%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의 공포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주가가 떨어진 이유가 무

economeer.tistory.com